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RSS 등록 웹마스터 도구 설정

IT/인터넷

by 귀요미디지 2014. 3. 31. 15:01

본문

728x90
반응형

구글 RSS 등록 웹마스터 도구 설정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이 시간에는 세계적인 검색포털인 구글(Google)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 피드 등록하는 과정과 웹마스터 도구 설정, 그리고 사이트맵을 등록 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살펴 볼 거예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토종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에 밀려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못하지만 세계적 검색포털이 구글(Google)에 블로그 RSS 등록은 필수 라고 생각하는데요. 일반적인 폐쇄형 블로그는 구글에 RSS피드 등록까지만 가능하지만 개방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는 웹마스터 등록까지 가능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RSS피드 관리가 가능하게됩니다.


(손가락 꾸욱 ^^)

RSS 란?

블로그를 운영하시다 보면 흔히 자주 접하는 단어 중 하나가 RSS 혹은 RSS 피드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RSS는 'Rich Site Summary' 혹은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이니셜로 '풍부한 내용의 사이트 요약'과 '아주 간편한 배급'을 표현합니다. RSS는 뉴스나 블로그 등 내용의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사이트에 업데이트 된 정보를 이용자에게 자동적으로 쉽게 전달 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정보를 찾기 위해 일일이 사이트를 찾아 다녀야 하던 사용자는 좀더 쉽게 원하는 최신의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RSS 등록

구글(Google)에 블로그를 RSS 등록 하는 과정은 아주 단순하고 간단 하여 누구나 쉽게 등록 하실 수 있는데요. 등록하는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구글 RSS 등록 핑(Ping)사이트 바로가기 아래링크

 http://blogsearch.google.co.kr/ping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링크를 선택하시어 구글 핑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위와 같이 '블로그 검색에 블로그 추가'라는 페이지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 등록하고자 하는 블로그 주소 혹은 블로그 RSS 피드를 넣으시고 '블로그 전송'을 선택하시면 블로그 등록 신청이 되게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설정

구글 핑(Ping)사이트를 이용한 블로그 RSS 등록보다 더욱 확실한 방법이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설정인데요.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설정은 HTML를 수정할 수 없는 폐쇄형 블로그는 가입이 불가능하며 개방형 블로그 및 HTML 수정 및 접근이 가능한 사이트에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구글로 부터 인증을 받은 메타(Meta) 태그(tags)를 사이트나 블로그에 삽입을 하여 구글 검색 로봇이 자동으로 알고 찾아 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 하실려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은 먼저 구글에 회원 가입을 마치셔야 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설정 바로가기 아래 링크

 https://www.google.com/webmasters/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위 링크를 선택 하여 이동하시면 위 화면과 같이 '구글 웹마스터'라는 제목을 가진 웹사이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을 살펴 보면 Google과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와 도구를 이용하고 진단을 받아 보세요.라는 문구를 학인 하실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로그인을 선택하여 구글 계정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웹마스터 도구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의 페이지가 로드되고 하단에 웹마스터 도구에 추가할 블로그 주소 혹은 사이트 주소를 입력 하시고 '사이트 추가'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위 화면과 같이 메타태그가 생성이 되는데요. 생성된 메타태그를 복사하시어 사이트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인 페이지 <body> 태그 전에 나오는 <head> 섹션이 붙혀넣고 저장을 합니다.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위 화면과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 로그인 후 관리 메뉴를 통해 HTML/CSS 편집화면으로 이동하시어 <head> 태그 바로 밑에 붙혀 넣기 후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저장을 마치신 후 구글 웹마스터 도구 하단에 확인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축하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 하실 수 있고 소유자 확인을 마치게 됩니다.


사이트 맵 제출

구글에서 웹마스터 도구 설정까지 마치셨으면 '사이트맵'제출을 끝으로 모든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맵 제출은 웹마스터 도구 홈에서 왼쪽 사이드바 크롤링의 하위 메뉴인 'Sitemaps'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로드 됩니다.

구글_RSS_웹마스터도구


추가 되어있는 주소 뒤에 'RSS'라고 입력 후 'Sitemap 체출'를 선택하시면 모든 전 과정을 끝 마치게 됩니다. 

이 시간에는 구글 RSS 등록 및 웹마스터 도구 설정과 사이트맵 제출 까지 전 과정을 살펴보았는데요. 블로그 방문자를 유입 하실 수 있는 구글 RSS 등록과 웹 마스터 도구 설정은 필수인듯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